복음의 진수 >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일을 거룩하게 지킵시다(20)
-주일성수의 중요성과 필요성-
기사입력  2018/04/20 [11:55] 최종편집    크리스천비전
▲남가주원로목사회 증경회장 최낙일 목사.     © 크리스천비전

   “…육일 동안은 너희가 그것을 거두되 제 칠일은 안식일인즉 그 날에는 없으리라 하였으니 제 칠일에 백성중 더러가 거두러 나갔다가 얻지 못하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어느 때까지 너희가 내 계명과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 하려느냐 볼지어다 여호와가 너희에게 안식을 줌으로 제 육일에는 이틀 양식을 너희에게 주는 것이니 너희는 각기 처소에 있고 제 칠일에는 아무도 그 처소에서 나오지 말지니라 그러므로 백성이 제 칠일에 안식하니라”(출 16:4-30).


   안식일은 이후 시내산에서 율법으로 제도화 되었다(출 20:8~11). 그 정신과 내용은 창시기 2장 2절 3절에 “여호와께서 안식하시니라”고 하였다. 이때부터 인간에게도 안식하게 하신 것이다.


   “안식일은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출 20:8-11).


   이 부분은 신자들이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킴’에 대하여 가리킨다. 그 지키는 방법을 세 가지로 말씀하셨다. “거룩히 지킴”(8절) 이것은 그날에 하나님께 예배를 드림이다.“엿새 동안은 힘써 ••••, 일함”(9절)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는 자가 다른 날에 곧 육일 동안 성실히 일을 함으로써 안식일 성수에도 지장이 없게 된다. 또한 노동의 성실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다(잠 5:6~11).


   “그날에 아무 일도 하지 말라(10절) 여기 ‘일’은 히브리 원어로 ‘멜라카니’인데, 육체의 생활을 위하는 영업과 같은 것들을 말한다. 그날은 육체를 위하지 않고 영적 생활을 위하는 날이기 때문에 하나님께 예배하는 일을 위주 해야 된다. 이 부분(8~11절)은 인생으로서 안식할 이유를 보여준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만물을 창조하신 일을 엿새 동안에 마치시고 제 칠 일에 안식하사 그 날을 복 되게 하신 까닭이다(11절).


   여기 계시된 안식일 성수의 이유로 가르치는 것은 사람이 마땅히 하나님을 본받는 의미에서 그 날에 일을 쉰다는 의미도 있지만 특별히 하나님께서 그 날을 복 되게 하셨기 때문에 그 날을 복 받는 날로 지키는 의미도 있다. 사람이 제 칠일을 성수하면 복을 받는다. 18세기 프랑스 혁명 때에 사람들이 ‘제 칠일 안식일’을 폐지하고 ‘제10일 안식일’을 세웠었으나 이 제도는 실패했다.

   제 2차 대전 중 일본 군국주의자들이 일요일을 말살 하려고 하여 ‘월, 월, 화, 수, 목, 금’으로 바꾸었다. 그러나 이 역시 실패하였다. 현대 사회는 세계가 칠일 제도에 따라 생활하고 있는 것은 이것도 하나님을 순종하는 것이니 인간에게 복이 된다(박윤선 목사 주석 공관복음 P554~555).


 

ⓒ 크리스천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나 사진 이미지 무단도용시 법에 위촉됩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