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전략 >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웃음이 강한 첫인상을 만든다
웃는 표정과 웃음 소리가 첫인상을 크게 좌우한다
기사입력  2017/02/25 [06:08] 최종편집    크리스천비전
▲한국웃음연구소 이요셉 소장.      © 크리스천비전

 

   처음 만나 잠시 몇마디 나누었을 뿐인데도 무척이나 호감이 가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을 보고 흔히 인상이 좋다라고 말한다.  그런데 과연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상대의 인상을 평가하는 것일까.

 

   인상은 언어적(말하는 내용) 요소와 시각적 요소(외모, 표정, 태도), 청각적 요소(목소리)에 의해 결정되는데, 특히 첫 만남에서는 거의 대부분 비언어적인 요소인 시각(55%)와 청각(38%)에 의해 이미지가 형성된다.

 

   첫 만남 때 웃는 표정과 웃는 소리가 상대방의 시각과 청각을 자극함으로써 첫인상을 좌우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잘 웃는 사람은 93점은 먹고 들어가는 셈이다.  대개 5초 이내에 처음 만난 상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그 짧은 시간 속에 강한 기억을 남기는 사람은 쾌활하게 웃는 사람이라는 얘기다.

 

   하버드 대학 겜블 박사가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아름다운 미소를 지닌 여인과 신경질적으로 보이는 여인의 사진을 각각 붙여놓은 두 편의 콩트를 학생 100명에게 나눠준 다음 이렇게 말했다.

 

   원고 앞에 있는 사진을 주목하여 주십시오.  바로 그 주인공들이 쓴 작품입니다.  글을 읽은 뒤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시험을 대신하겠습니다.”

 

   학생들은 열심히 읽으며 평가를 내렸는데 하나같이 웃는 사진이 붙어 있는 작품은 우수작이고, 찌푸린 사진이 붙어 있는 작품은 졸작이라고 했다.  그러나 사실은 두 사진 모두 동일한 인물이고, 글 역시 동일한 인물의 것이었다.  인물의 호감도가 그와 연관된 다른 것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그렇다면 잘 웃지 못하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나?  잘 웃지 못한다고 너무 낙심할 필요는 없다.  태어날 때 부모님으로부터 물려 받은 외모는 어쩔 수 없지만, 미소와 웃음은 스스로 선택하여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제는 비록 찡그렸지만 오늘 웃을 수 있다면 곧바로 첫인상은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을 만나기 전에, 남들이 보지 않는 장소에서 입을 힘차게 벌려 크게 한번 웃자.  그런 다음 잠시 마음을 가다듬은 뒤, 만나자마자 환하게 웃는 자신의 얼굴을 떠올려보자.  그리고 상대방의 환한 미소를 머릿속에 그린다.  마지막으로 즐겁고 쾌활한 목소리와 자연스런 몸짓을 연습해본다.  이것이 바로 웃음 이미지 트레이닝이다.  웃음 이미지 트레이닝은 첫 만남일 때 더욱 더 효과적이다.

 

   이러한 트레이닝을 하고 사람을 만나면 매우 유쾌한 만남이 이루어진다.  머릿속에서 미리 그림을 그려봤기 때문에 표정이 자연스럽고, 기대했던 대로 상대방도 환한 미소를 짓는 것을 보면 웃음의 놀라운 효과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웃음 강연을 들었던 한 사업가의 경험담이다.  사업차 중국에 갔는데 중국인과의 미팅에 들어가기 전에 너무 긴장해서 가슴이 떨려 도무지 진행을 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강연 때 기억을 되살려 먼저 화끈하게 웃는 연습을 한 다음 미팅에 들어갔더니 상대방에게 최고의 첫인상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사업도 아주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한다.

 

   첫 만남 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미소를 짓는다면 이는 상대방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친구가 되고 싶다라는 마음의 표시라고 봐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얼굴이 입만큼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누군가를 만나야 할 일이 있다면 반드시 이 웃음의 파워를 사용해보자.

 

ⓒ 크리스천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나 사진 이미지 무단도용시 법에 위촉됩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주간베스트 TOP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